생각하는 퍼핀

1. 퍼핀(Puffin)은 무엇인가?

  • 퍼핀은 아이슬란드에서 주로 서식하는 조류입니다.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이 새는 아이슬란드 여행을 갈 때 관심을 가져야 하는 동물입니다. 북대서양과 북극해 연안에 서식하는 퍼핀은 특이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길이 30cm에 몸무게 390g 정도의 작은 새입니다. 검은 몸에 빨간 부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특한 외모로 아이슬란드(Iceland)의 상징과 같은 새입니다. 퍼핀의 주 식량은 청어, 오징어 등 작은 물고기입니다. 물속으로 빠르게 들어가 포착한 먹이를 사냥합니다.

2. 퍼핀(Puffin)의 서식지

  • 퍼핀은 대부분이 북대서양과 북극해 부근에서 서식합니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미국, 캐나다 등의 나라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육지에서 알을 낳는데, 절벽 등 바위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아이슬란드의 지형은 퍼핀의 생존에 유리합니다. 돌이 많고 절벽이 많은 화산 지형이기 때문에 60%의 퍼핀이 이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또 풍부한 해산물이 많기에 식량을 구하기에도 유리합니다. 특히 베스트만 제도를 여행하는 사람들은 잊을 수 없을 정도의 많은 퍼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000만 마리가 넘는 수가 아이슬란드에 살고 있는데 그 중 베스트만 제도 근방에 대다수가 서식합니다.
  • 대서양 퍼핀 종이 다수이며 바위틈에 둥지를 만들어 번식 때 2~3마리의 알을 낳습니다. 40일 정도 엄마가 알을 품으면 부화하게 됩니다. 이 개체수가 아이슬란드에 워낙 많기 때문에 퍼핀을 식용으로 먹기도 합니다. 아이슬란드 전통 요리로써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전국에서 훈연하거나 삶아서 먹곤 합니다. 하지만 퍼핀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종은 아니기 때문에 아이슬란드 정부에서 퍼핀의 수렵을 연 20마리 정도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3. 퍼핀의 특징

1) 독특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퍼핀은 개성 강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빨간색 부리를 가지고 있고 검은 몸에 주황색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합니다. 괴상하게 생겼다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귀엽고 신선한 조류라고 생각합니다. 빨간 부리에 대한 루머가 있는데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빨간 부리가 먹이를 유혹하기 좋은 색이다, 오염으로 인해 부리 색이 변했다 등 논쟁이 있습니다.

2) 엄청난 잠수 능력을 갖췄습니다. 대부분의 식량을 바다에서 수확하기 때문에 퍼핀은 뛰어난 잠수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심 60m까지 잠수할 수 있고 최대 1분 가까이 잠수할 수 있습니다. 퍼핀의 몸이 유선형이라 물에 대한 저항을 적게 받고 깃털이 방수입니다. 물속에서 먹이를 사냥하기 유리하게 진화한 것입니다. 사진을 찾으면 퍼핀이 여러 마리의 청어를 물고 있는 사진을 자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보면 얼마나 퍼핀이 잠수를 잘하고 먹이 사냥에 뛰어난지 알 수 있습니다.

3) 가족애가 강한 동물입니다. 퍼핀은 일반 동물과 다르게 가족애가 강한 사회적 동물입니다. 일반적 동물과 다르게 한 번의 짝짓기로 태어난 새끼를 돌보며 평생을 살아갑니다. 대부분 동물 수컷은 짝짓기 이후 가족을 버리는데 퍼핀은 다릅니다. 수컷 퍼핀은 먹이를 직접 구해서 자식과 아내를 먹입니다. 가족애가 특히 뛰어나고 사회적인 동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독특한 짝짓기 의식을 보이기도 하는데 독특한 웃음소리와 춤을 추곤 합니다. 또 부리로 부리를 깨무는 행동은 인간의 애정 표현과 흡사합니다.

4) 아이슬란드에서 사랑받는 새이지만 많은 개체를 갖고 있기에 다양한 음식 재료로 사용됩니다. 10월부터 3월까지 퍼핀 사냥이 허용됩니다. 하루 25마리 정도의 수확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음식으로 활용됩니다. 퍼핀 스튜, 퍼핀 오븐 감자요리, 퍼핀 구이까지 우리의 일반적인 닭으로 하는 요리에 퍼핀이 대신 사용됩니다. 아이슬란드에 여행을 가면 누구든지 길거리에서 퍼핀 요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물협회 및 보호 단체에선 퍼핀의 생태계의 보호를 위해 수렵을 지양하는 시위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4. 퍼핀의 생존

  • 퍼핀의 주 식량은 청어입니다. 하지만 최근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청어의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해양 소 생태계의 위험을 초래하고 이에 따라 퍼핀도 생존 위기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IUCN이 정한 관심(LC)종으로 당장 멸종할 일은 없지만 그럼에도 인간의 관심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퍼핀이 아이슬란드의 상징이며 많은 개체수가 있지만 무분별한 수렵은 종의 멸종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독특하고 귀여운 외모를 가진 퍼핀을 보러 오는 많은 관광객을 위해 또 생물학적 먹이 사슬의 유지를 위해 퍼핀의 생존은 필수입니다. 큰 까마귀, 북극여우 등과 같이 아이슬란드의 상징적인 동물이기에 향후 퍼핀 생태계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반응형